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2022년 월동기 꿀벌 관리기술 교육 실시

작성자 : 농업기술원>기술지원국>지원기획과 지원기획과

작성일 : 2022-12-07

조회수 : 90

사진
  • 2022년 월동기 꿀벌 관리기술 교육 실시 1번째 이미지, 자세한 내용은 본문 참조
  • 내용
    - 12. 6.~7.(2일), 도내 양봉농가 230명 참석
    - 월동 후 관리 및 병해충 방제법, 양봉산물 마케팅 교육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찬식)은 효과적인 꿀벌응애 방제 등을 위해 ‘2022년 월동기 꿀벌 관리기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올해 봄 채밀기(4~5월)에 양호한 작황상태로 양봉산물 생산기간(8월)이 늘어남에 따라 많은 양봉농가가 응애 방제 적기(7월)를 놓쳐 응애가 다시 확산되었다.

    또한, 급격히 늘어난 응애를 방제하기 위해 약제를 오남용하여 약제내성을 지닌 응애 발생으로 봉군 소실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월동기간의 봉군 소실을 예방하고 월동 후 안전한 봉군관리로 안정적인 양봉산물 생산을 위해 교육을 추진하게 되었다.

    교육 내용은 6일 국립농업과학원 이만영 박사가 월동 후 관리 및 병해충 방제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이튿날인 7일은 팜케팅 김명재 대표의 양봉산물 마케팅 전략에 대한 특강이 진행될 계획이다.

    양봉산물은 단순 직거래 형태로 대부분이 유통되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벌꿀 소비량이 줄어듦에 따라 온라인 직거래 등 다양한 판로 확보를 위한 마케팅 성공사례 및 활용방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강석주 기술지원국장은 “경남은 양봉산업에서 최대의 이슈인 꿀벌응애 방제 이외에도 양봉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양봉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양봉농가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하였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이보라 지도사(055-254-18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지원기획과 055-254-1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