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주간농사정보

주간농사정보(2022. 1. 23 ~ 1. 29)

작성자 : 농업기술원>기술지원국>지원기획과 지원기획과

작성일 : 2022-01-19

조회수 : 62

내용
주간농사정보(2022. 1. 23. ~ 1. 29.)


벼농사 준비를 위해 비료 시용과 논갈이로 땅심을 높이고 건강한 씨고구마 준비, 사과 꽃눈 분화율에 따른 가지치기, 과원의 동해 예방과 축사 정기적 소독을 실시하여 방역에 힘쓴다.



1. 벼농사
o 물빠짐이 너무 좋은 사질토나 물빠짐이 나쁜 점질토에서는 객토를 하여 토양조건을 개선시켜 땅심을 높여 벼의 생육 및 미질을 향상 시킨다.
ㅇ 규산질비료 시용은 벼의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며, 병해충이나 냉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논갈이 전에 미리주어서 유기물 분해를 촉진한다.
ㅇ 보통논, 미숙논은 18cm 이상 깊이갈이를 실시해주며, 볏짚 또는 퇴구비를 시용하지 않은 논은 깊이갈이를 지양한다.


2. 밭작물
ㅇ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방법에 따라 우량종서를 준비하고 약제 및 전용비료 등 각종 자재는 미리 사전에 준비한다.
ㅇ 종서의 수명과 활력을 오래 유지하려면 알맞은 저장온도와 습도에 보관하고 병충해, 쥐 피해 등을 받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 감자 저장 조건 : 온도 3 ~ 4도씨, 습도 85 ~ 90%
- 고구마 저장조건 : 온도 12 ~ 15도씨, 습도 85 ~ 90%


3. 채 소
ㅇ 겨울철 온실 화재는 난방을 위한 전기와 화기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ㅇ 고추는 육묘기 때부터 꽃눈분화가 이루어지고 충실한 묘 일수록 착과 절위가 낮아 조기수량이 많으므로 육묘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고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전하므로 병과 재해가 강한 품종을 선택하며 육묘상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를 생산해야 합니다.
ㅇ 마늘 양파 월동관리로는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055-254-1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