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주간농사정보

주간농사정보(2022. 1. 9. ~ 1. 15.)

작성자 : 농업기술원>기술지원국>지원기획과 지원기획과

작성일 : 2022-01-07

조회수 : 32

내용
주간농사정보(2022. 1. 9. ~ 1. 15.)

겨울철이라도 벼 저장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봄감자 종서의 추가신청, 겨울시설재배 감자의 적기파종에 신경 쓰고, 시설재배 작물의 환경관리, 과원의 주요병해 예방과 조류인플루엔자(AI)차단방역에 힘쓴다.

1. 벼농사
○ 벼를 장기 저장할 때 저장창고 내부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해충이 발생하고 미곡의 화학적 변화 등으로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겨울철이라 하더라도 온도와 습도를 수시로 확인한다.
○ 올해 사용할 볍씨는 해당 지역의 장려품종 중에서 수매 품종 및 사용목적(밥쌀용, 특수미 등)에 맞는 품종을 확보하고 신품종으로 바꿔 재배할 농가는 품종의 적응지역, 시비량, 병해충 등 재배특성에 유의하여 품종을 선정한다.

2. 밭작물
○ 봄감자 보급종 종서 전국단위 추가 신청기간이 1월 20일 까지 이므로 필요한 농가는 해당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추가신청 여부를 확인하고, 영농에 필요한 약제 및 비료 등 농자재는 미리 준비한다.
○ 감자의 겨울철시설재배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일찍 심을수록 유리하므로 늦어도 1월 중순까지 파종하도록 하고,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 싹의 길이는 3~5㎝이며 뿌리의 발달이 충분해야 한다.

3. 채 소
○ 시설재배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에 유의하고 보온 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며, 작물별로 최저 생육한계온도를 확인하여 동해를 예방한다.
○ 해뜨기 전에 1~2시간 정도 예비 가온하여 햇볕을 충분히 받을 때 광합성이 촉진될 수 있도록 온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해가 진 후 4~6시간 정도는 동화산물 전류를 촉진할 수 있도록 약간 높은 온도를 유지하도록 하며 전류가 끝난 뒤에는 작물생육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낮은 온도로 호흡에 의한 소모를 줄인다.

4. 과 수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하며 주변 과수원 방문자제, 전정가위 소독 철저 등의 수칙을 지킨다.
○ 과수 동해 예방을 위해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를 취하는데 두꺼운 부직포, 볏짚, 방수 보온재, 신문지(15겹이상) 등 보온성 높은 피복재를 이용한다.
○ 저장고 내 이산화탄소 및 에틸렌의 과다 축적은 품질(갈변, 연화)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므로 주기적으로 환기(1주일에 1∼2회, 10분씩)를 시켜준다.

5. 축 산
○ 가금사육 농가에서는 철새 도래지 출입 금지, 축사 내·외벽의 그물망 정비, 축사 출입 시 전용 의복·신발 착용, 발판 소독조 설치·운영, 주기적인 소독약 교체, AI 발생 방지를 위한 차단방역을 철저히 한다.
○ 소독조의 소독수는 유기물 오염정도에 따라 주기적으로 교체하는데, 소독제에 부착된 제품표시사항 또는 설명서에 적힌 소독대응, 용법·용량(권장희석배수 등), 유효기간 준수한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경상남도 농업기술원이(가) 창작한 주간농사정보(2022. 1. 9. ~ 1. 15.)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지원기획과 055-254-1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