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주간농사정보

주간농사정보(2021. 9. 5. ~ 9. 11.)

작성자 : 농업기술원>기술지원국>지원기획과 지원기획과

작성일 : 2021-09-03

조회수 : 73

내용
조생종 벼 수확과 건조, 중만생종 벼 물 관리에 신경 쓰고 참깨, 고구마의 적기수확으로 상품성을 높이며 가을배추 아주심기, 딸기 꽃눈분화 검경을 통한 정식,
사과의 탄저병 예방과 중생종 사과의 착색관리에 힘쓴다.

1. 벼농사
○ 최근 잦은 강우로 조생종 벼에서 수발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발아가 발생한 논은 가능한 빨리 퇴수하고 조기 하고, 수확한 벼는 자연건조나 40℃ 내외에서 건조시키도록 한다.
○ 중만생종 벼는 유숙기~호숙기 동화작용으로 잎에서 생성된 전분을 이삭으로 전류, 축적하는 시기이므로 뿌리의 활력유지와 원활한 산소공급을 위하여 물을 2~3㎝로 얕게 대거나 물 걸러대기를 한다.
○ 완전 물 떼기는 기상, 토성 등에 따라 다르나 보통 출수 후 30~40일경이 적기이며, 물 떼기 시기가 적기보다 빨라지면 벼 알이 충실하게 여물지 못하고 청미․미숙립 등
불완전미가 증가하고, 물을 늦게 떼면 수확 작업이 늦어져 깨진 쌀이 많이 발생한다.
○ 벼 수확 시기는 품종의 숙기 또는 출수기에 따라 다르나 조생종은 출수 후 45~50일, 중생종은 출수 후 50~55일, 중만생종 및 만식재배는 출수 후 55~60일이 수확적기이다.

2. 밭작물
○ 참깨 2모작 재배는 9월 상순~중순에 줄기 아래 부분의 꼬투리 2~3개가 익어서 갈라지면 수확을 하면 되는데, 최근 비가 잦아 수확이 지연되면 품질이 낮아지고,
토양 부패균이 침입하여 저장성이 떨어지므로 최대한 서둘러 수확한다.
○ 고구마는 일반적으로 아주심기 후 120일을 기준으로 수확하며, 괴근 비대 속도가 빠른 품종(풍원미, 다호미 등)은 110일 정도에 수확한다. 일부 점질형(호박)
고구마 품종(호감미)의 경우는 130일 이상 재배하여 수확하면 수량과 상품성을 높일 수 있다.

3. 채 소
○ 배추 아주 심는 시기는 9월 중순이 적기이므로 아주 심기 10~15일 전까지 밑거름을 주고 로타리 친 후 이랑을 조성하고, 배추 묘는 본 잎이 3~4매 일 때 육묘상에 심어졌던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좋다.
○ 고추 열매 색이 진홍색이며 과실 표면에 주름이 생겼을 때가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가장 많은 수확적기로 80% 이상 붉어진 고추는 즉시 수확해 나머지 고추의 숙기를 촉진시킨다.
○ 딸기는 모종 상태에서는 화아분화 초기에서 분화기 까지 시간이 짧지만 미분화된 모종을 정식할 경우 분화기 까지 기간이 길어져 첫 수확이 늦어진다. 반대로 화아분화 후
늦은 정식은 꽃눈 발육이 불량해 수량감소로 이어지므로 농업기술센터에서 화아분화 검경을 하고 정식한다.

4. 과 수
○ 연속강우 및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하면 사과 탄저병 발생이 증가하므로 탄저병에 약한 홍로, 홍옥 등 중생종 품종은 주의를 기하고 병든 과일이 보이면 즉시 따내어 땅에 묻거나 소각한다.
○ 중생종 사과 착색관리를 위해 잎을 따줄 때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들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하고 2차 잎 따주기는 9월 상순이며,
과일 돌리기는 수확 5~7일 전에 해주어 균일한 착색을 유도한다.
○ 사과 과원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를 제거한 후 깔아주어야 하는데, 중생종인 경우 수확 2주 전이 좋지만 너무 일찍 피복하면
일소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사과는 전체적으로 붉은색으로 착색이 고루 이루어지고 꼭지 반대 부위인 아랫부분이 담홍록색으로 녹색기가 없으며 단단하고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맛있는 과일이다.
○ 배는 선명한 황색이고 꽃자리 쪽이 튀어나오지 않고 납작하며 고유의 은은한 향이 나며 꼭지 반대편에 미세하고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이 좋다.
○ 포도는 송이 중 위쪽이 달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시식할 때 아래쪽을 먹어보고 선택하고 표면의 하얀 가루는 포도 당분이 껍질로 나와 굳은 것으로 가루가 많을수록 당도가 높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경상남도 농업기술원이(가) 창작한 주간농사정보(2021. 9. 5. ~ 9. 11.)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술보급과 055-254-1811